포드, 공유 자전거 '포드 고바이크' 실리콘밸리서 "스타트"
상태바
포드, 공유 자전거 '포드 고바이크' 실리콘밸리서 "스타트"
  • by 이상우

중국에서 시작된 자전거 공유 서비스가 실리콘밸리에 진출한다. 미국의 자동차 기업 포드가 자전거 공유 스타트업 모티베이트와 제휴를 맺고 자전거 공유 플랫폼 '고바이크(GoBike)' 서비스를 실리콘밸리 인근 이스트 베이와 산호세에서 시작한다. 여름이 끝나기 전 3,500대의 자전거를 배치하며 올해 말까지 공유 정류장과 자전거를 각각 546개, 7,000대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순조롭게 진행되면 미국 내 두 번째로 큰 규모라고 테크크린처는 전했다.

포드 고바이크(Ford GoBike)는 작년 9월 처음 계획됐으며 향후 샌프란시스코, 오클랜드, 버클리 등 새로운 지역에 수백 곳의 공유 정류장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포드는 그동안 도시 거주자의 점점 더 다양해지는 교통 수요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작년에 샌프란시스코 셔틀버스 공유 서비스 스타트업 채리엇을 인수한 바 있다.

이용자의 집과 직장 주소를 바탕으로 최적의 경로를 제공하는 셔틀버스 공유 서비스인 체리엇. 회당  평균 4달러의 이용 요금은 우버나 리프트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해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 28개 노선에 100여대의 15인승 포드 승합차를 투입하고 있다. 크라우드 기반 채리엇 앱은 이용자 수요에 따라 노선이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포드는 또 자율주행차 기술에 집중해 2021년까지 5단계 완전 자율주행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또 전기차 개발 투자도 늘릴 계획이다.


[리뷰전문 유튜브 채널 더기어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OUT AUTHO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COMMENT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